닫기
사시ㆍ약시
사시
약시
> 사시/약시 > 사시
사시

사시란 일반적으로 사팔이라고도 하며 양쪽 눈의 시선이 일치하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즉 한쪽 눈은 물체를 보고 있으나 나머지 눈은 다른 곳을 보고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눈을 움직이는 근육은 각눈에 6개씩 있어서 이것이 서로 균형을 이루어 눈의 움직임을 조절하고 사물을 볼 때 두눈이 같은 물체를 볼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러한 눈의 균형 잡힌 움직임은 보통 생후 6개월이 되면 완성됩니다. 그러므로 생후 6개월 이후에 두눈의 시선이 일치되지 않으면 사시를 의심해야 됩니다.

사시의 종류

사시에는 사시도 아닌 것이 사시처럼 보이는 가성 내사시를 포함해서 내사시, 외사시, 상사시등 여러 종류의 사시가 있습니다.

가성 내사시

어린 아이 사시는 크면서 좋아질 수 있다." 혹은 "우리 아이가 크면서 눈이 몰리는 것이 많이 좋아졌어요." 라고 많은 사람들이 말을 하게된 주 원인이 가성 내사시 때문이다. 즉 가성 내사시는 사시처럼 보일 뿐이지 실제 사시는 아니다. 어린 아이에서는 콧등이 낮고 눈과 눈 사이가 멀어 안쪽의 피부가 흰자위를 가리게 되어 눈이 안쪽으로 몰리느 내사시처럼 보이지만 이런 아이들의 대부분은 정상입니다. 아이가 자라면서 콧등이 높아지고 이로 인해 피부 주름이 콧등으로 당겨지게 되면 정상적으로 보이게 되므로 특별한 치료는 필요없습니다.

유아 내사시

대부분의 유아내사시는 생후 몇주 내지는 몇 달 후에 발견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생후 3개월 이전에는 두 눈의 공조운동이 불완전한 상태이므로 정확한 사시 여부를 진단하기 힘들지만 생후 4 -6개월 이후에도 눈이 안으로 몰려 있으면 유아내사시라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이경우는 사시각이 크고 약시, 안진, 하사근항진증 등 다른 질환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의 치료는 수술이며 적어도 2세이전에 수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절정 내사시

사시는 안경으로 치료될 수 있다." 고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것은 조절성 내사시 때문입니다. 조절성 내사시는 심한 원시 때문에 생기는 내사시입니다. 심한 원시로 흐리게 보이는 물체의 상을 맑고 선명하게 보기 위하여 수정체가 과도한 조절을 하게 되고 이로 인해 눈이 안쪽으로 몰리게 되어 내사시가 됩니다. 이러한 사시는 수술 보다는 적절한 원시 안경을 사용해서 사시를 조절 해야 되며 안경을 벗으면 사시가 다시 나타나게 됩니다. 사시에 대한 수술 보다는 시력 발달 시기까지 안경으로 사시를 조절하여 약시를 예방하고 성인이 되면 레이저 원시 교정 시술을 시행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간헐성 외사시

평소에는 정상으로 보이나 멍하니 먼 곳을 바라 보거나, 졸릴 때, 피곤할 때 가끔씩 한쪽 눈이 바깥쪽으로 돌아가는 사시를 말합니다. 특징적으로 밝은 곳에 가면 한 쪽 눈을 찡그리거나 비비는 행동을 하는데 이런 자녀를 둔 부모님들은 자녀가 사시가 아닌지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이 사시의 근본적인 치료는 수술 이라고 할 수있다. 적절한 수술 시기에 대해서는 많은 의견들이 있어서 환자마다 일관성 있게 적용 할 수 있는 원칙은 없습니다. 즉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수술 시기를 조절 해야 됩니다. 만약 약시가 동반 되었으면 약시 교정을 하면서 사시를 수술 해 주는 것이 좋고 시력과 관련 없이 사시만 있는 경우는 수술 시기에 제한을 둘 필요는 없습니다.

외사시(일치외사시)

간헐성외사시와 달리 눈이 항상 일정한 각도 만큼 돌아가 있는 사시를 말하며 출생 직후 혹은 청년기 이후에 발생하기도 하나 간헐성외사시가 진행되어 외사시가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성인이 되어서 발생하는 경우는 한쪽 눈의 시력 상실 이후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출생 직후 발생한 외사시는 사시각이 크고 약시 발생과 연관성이 높기 때문에 조기에 수술을 시행하는 것이 좋고 간헐성외사시가 진행된 경우나 성인이 되어서 발생한 경우는 성형 수술과 마찬가지로 외관상 수술에 필요성을 느낄 때 수술을 받으면 됩니다.

마비성 사시

갑자기 사물이 두 개로 보이는 증상을 호소하며 병원에 오게 되며 눈을 움직이는 근육 또는 신경의 마비에 의해서 생기는 사시입니다. 특징적으로 보는 방향에 따라 사시각이 다르기 때문에 머리를 좌우로 돌리거나 턱을 위아래로 조절을 하면 복시가 적게 나타나는 머리의 위치가 있어서 머리가 바르지 못하고 돌아가 있는 자세를 취하게됩니다. 어린 자녀가 머리의 위치가 바르지 못하면 이러한 마비성 사시나 다른 특수 사시를 의심 할 수 있습니다. 마비성 사시는 고혈압, 당뇨, 머리의 종양, 갑상선 질환, 심한 감기 등에 의해서 발생 될 수 있으며 치료는 원인 규명이 중요하고 특별한 원인이 없으면 복시에 대한 조치를 취하면서 6개월 정도 지나면 회복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회복되지 않는 부분은 수술로 조절을 해야됩니다.

기타

위에 언급한 사시 이외에도 상사시, 하사시, 하사근 기능 항진, 하사근 기능 저하, 특수 사시 등의 여러 가지 사시가 있으며 이들의 진단 및 치료는 보통 많이 발생하는 사시와 차이가 많이 있어 주의 있게 보지 않으면 발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시의 치료

사시의 치료는 일정한 규칙이 있는 것은 아니고 위에서 부분적으로 설명 한 것처럼 사시의 종류 및 환자의 나이, 시력과의 연관성에 따라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비수술적 치료

외눈 가림법

주로 사용하는 눈을 가리고 돌아가는 눈의 사용 빈도를 높여 주어서 사시의 발생 빈도를 낮추는 방법이다. 주로 사시에 약시가 동반 되었을 때 사용하는 방법으로 안대 모양의 밴드를 사용 하거나 민씨 안경을 사용 하게 됩니다. 가리는 시간이나 기간은 환자의 나이나 약시의 정도에 따라 조절하게 됩니다.

안경 사용

사시의 종류나 시력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검사상에서 일정한 기준을 넘어가는 굴절이상(근시, 원시,난시)이 있을 경우는 약시의 예방을 위해서 수술을 하든 안하든 안경을 사용하게 됩니다. 특히 조절성 내사시의 경우는 반드시 안경을 사용해야 됩니다.

프리즘 사용

근본적인 치료는 되지 못하나 복시를 감소 시켜 주거나 사시의 양이 많지 않을 경우 보조적인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모임 기능 증가 훈련

간헐성외사시에서 보조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일부에서는 효과가 있어서 사시의 발생 빈도는 감소되나 사시가 완전히 치료되지는 않습니다.

약물요법

조절내사시에서 일부 약물을 안경 대신 사용하며 약시와 사시가 동반된 경우에 보조적인 치료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

몇 가지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사시는 수술에 의해서 치료가 됩니다.

사시의 수술시기

10세를 기준으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습니다. 10세 이전에는 사시가 시력 발달과 연관성이 높은 경우가 있기 때문에 항상 약시의 유무와 관련지어 수술 시기를 결정 하게 됩니다. 그래서 생후 직후에 발생된 사시는 사시각도 크고 약시 발생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수술을 조기에 시행합니다. 그러나 약시가 동반 되지 않은 간헐성 외사시의 경우는 일정한 수술 시기가 정해져 있기보다는 보호자의 요구에 의해서 수술시기가 정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보호자나 환자의 주변 사람들이 잘 발견 하지 못할 정도로 사시각이 적거나 발생 빈도가 적을 경우는 늦게 수술해도 대부분 특별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사시가 자주 발생하고 심하게 돌아갈 경우는 수술을 조기에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10세 이후에는 시력 발달이 완성된 시기이므로 사시 수술의 목적은 주로 미용적인 면에 주안점을 두게되며 수술은 아무때나 가능 하게 됩니다. 심리적으로 민감한 사춘기에 사시로 인해 놀림을 받거나, 사회 생활이 위축되기 때문에 성인의 경우 반드시 수술을 받아야 됩니다. 10세 이전에 수술을 할 때는 전신 마취를 하게 되며 10-13세 이후에는 부분 마취에 의해서 수술이 가능 합니다. 또한 부분 마취(점안 마취)를 하면 수술중 눈의 위치를 조절 할 수 있기 때문에 수술후 과교정, 부족 교정 등의 발생을 막을 수 있으며 외관상 좋은 위치로 조정이 가능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