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 안성형 > 기타질환
기타질환

안검하수

안검하수는 눈꺼풀을 올리는 근육의 힘이 약하거나 위눈꺼풀 올림근이 눈에서 떨어져 눈꺼풀이 아래로 쳐져서 눈이 가려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마의 근육을 이용해 눈을 올리려 하므로 이마에 주름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태어날 때부터 눈 올림근에 문제가 있는 선천성 안검하수와 나이가 들면서 위눈꺼풀 올림근의 기능이 약해져서 생기는 후천성이 안검하수가 있습니다. 치료방법은 위눈꺼풀 올림근의 절제술이나 전두근 걸기법을 하게 되는데 안검하수의 정도와 위눈꺼풀 올림근의 기능에 따라 결정하게 됩니다.

안검내반(눈꺼풀 속말림)

아래 눈꺼풀이 눈썹을 안으로 밀어서 눈썹이 각막(까만 눈동자)를 찌르는 선천성 안검내반과 안검을 지지하는 조직의 이완과 아래눈꺼풀 당김근육이 떨어져 눈썹이 각막을 찌르는 후천성 안검내반이 있습니다.
눈썹이 각막을 찌르게 되면 까만 눈동자에 상처가 나서 눈물이 나거나 햇빛을 보기 힘들고 심한 경우
시력장애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안검내반이 심한 경우 반드시 수술적 치료를 해야 하는데 방법은 아래눈꺼풀 속눈썹 바로 아래를 절개하여 남는 피부를 잘라내고 눈꺼풀 안쪽에 녹는 실로 고정합니다.

안검외반

외상이나 안면 신경마비등으로 눈꺼풀이 밖으로 뒤집어져 각막과 결막이 노출되어 눈이 건조해지고 각막과 결막에 상처가 생기게 됩니다. 안검외반이 심하지 않은 경우 안약과 연고로 치료하지만 심한 경우 눈꺼풀에 대한 수술로 교정합니다.